에폭시 씰링제(DH-600 탄성 씰링제)

  • 색상 백색,회색
  • 용량 10KG+10KG(SET)
특징

제품설명 특징 용도 적용부위 사용자재 시공지침 청소 주의사항 보관방법

DH-600 탄성씰링제는 에폭시 주입이 어려운 부위에 그라인더로 V-컷팅하여 충진제로 사용하며 접착력 및 신율이 우수하여 조적벽, 아파트 내,외벽 등에 최대효과를 볼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탄성율이 우수하여 죠인트 부위나 진동이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곳에 적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
수지 컷팅 부위 충진 후 경화 완료시 구조물 내부에 있 는 철근이나 콘크리트 구조체에 화학적 영향이 전혀 없으며 부식을 방지하므로
     내구성이 탁월하다.
케미칼 수지를 교반시 Paste 상태의 퍼티 수지는 말리지 않으며, 천장 및 수직면에서도 흘러내리지 않으므로 작업성이 우수하며, 에폭시
     주입이 어려운 부위에 그라인더로 V-컷팅 또는 U-컷팅하여 충진제로 사용할 수 있다.
에폭시 수지의 우수한 접착력을 살리므로 경화된 조성물은 시멘트 몰탈, 콘크리트, 철근등에 대하여 강력한 접착력을 나타내며, 박리현상
     이 일어나지 않는다.
완전히 경화된 후 적절한 신율을 유지하므로 구조물에 가해지는 여러가지 응력에 대한 내력이 특히 우수하여 죠인트 부위나
     진동이 지속적으로 있는곳에 적용하면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시멘트몰탈이나 콘크리트 구조물에 V-컷팅 또는 U-컷팅하여 충진된 Epoxy Resin은 인장강도, 접착강도 등의 우수한 물성을 나타낸다.
진동이 있는 모든 콘크리트 구조물의 대균열, 조적벽 충진 및 씰링용
Con’c 구조물, 미장몰탈의 비내력용 균열이나 죠인트의 씰링 보수용 제품으로 접착력, 인장강도, 압축강도가 우수한 에폭시수지를 특수 가공하여 대균열부위 및 컷팅부위에 충전 (씰링)하여 구조물의 내력을 회복시킨다. 균열로부터의 누수나 대기중의 유해 가스의 침투로 발생하는 철근의 부식을 미연에 방지하여 구조물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며, 적용할수 있는 부위는 아래와 같다.
콘크리트 구조물의 유동이 있는 외벽 대균열 및 조적벽 충진용
콘크리트 구조물의 유동이 있는 외벽 대균열 부위 V-컷팅 또는 U-컷팅 후 충진용.
유동이 있는 지하주차장 바닥 V-컷팅 또는 U-컷팅 충진용
대형 건물의 줄눈재 충진용
콘크리트 구조물의 죠인트 부위 충진용
유동이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부위 씰링용
DH-600 탄성 씰링제 제원사항
DH-600 탄성 씰링제 제원사항
구분주제경화제비고
외관백색 PASTE회색 PASTE-
배합비11중량비
비중1.14 ± 0.10.99 ± 0.123±0.5℃
혼합점도PASTE23±0.5℃
가사시간(분)60±1023±0.5℃
지촉경화시간(시간)14±523±0.5℃
경화시간(시간)24 ~ 36-
포장단위10kg10kg-
DH-600 탄성 씰링제 제원사항
DH-600 탄성 씰링제 제원사항
시험항목결과치기준치시험방법
인 장 강 도( N/㎟ )3.81 이상KS F 4923
인장 파괴신 신장률 ( % )2850 이상
접 착 강 도( N/㎟ )4.53 이상
경 화 수 축 률 ( % )6.93 이하
가열변화(110±3℃,168hr)무게 변화율 ( % )1.25 이하
부피 변화율 ( % )1.35 이하

가사시간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시 점도 변화없이 작업이 가능한 시간
지촉경화  혼합한 수지를 손으로 가볍게 접촉하였을때 경화물의 끈적함이 묻어나지 않을 정도로 경화가 진행된 상태
경화시간  혼합된 수지가 완전히 굳어 최종강도의 80% 정도의 기계적 강도가 발현되기까지의 소요시간


위와 같이 V자형 컷팅 및 U자형 컷팅은 0.5mm 이상의 비교적 큰 폭의 결함보수에 적용할 수 있으며 아래의 시공 지침은 대표적인 컷팅후 충진공법을 이용한 사용지침에 대해 설명하였 다. 위와 같은 방법외에 현장 여건에 따라 사용방법은 변경될 수 있다.

시공제한조건  
작업장의 온도가 영상 5℃~ 30℃의 범위를 벗어나거나 습도가 85% 이상일 경우 시공하지 않는다. 젖은 상태의 콘크리트 또는 수분이 10%이상 함유된채 응결되었거나 중합된 부분은 시공하지 않는다. 수분의 응축을 피하기 위하여 소지표면 온도는 이슬점 보다 3℃이상, 상대습도는 85%이하이어야 한다.
시공방법

제품설명 특징 용도 적용부위 사용자재 시공지침 청소 주의사항 보관방법

균열조사 및 면처리
균열 상태, 폭, 깊이, 등을 사전에 체크 하여 공정을 결정한다. 씰링 예정부위의 먼지나 오물을 와이어 부러쉬를 이용하여 제거하고 기름류가 있는 경우에는 비누, 신나 등의 세제를 이용하여 표면의 오물을 깨끗이 제거 한다. 균열부 주위나 내부에 이끼 혹은 과다한 습기를 제거하기 위하여 주입 전 필요에 따라 가스버너 등으로 가급적 균열 내부까지 건조시킨다.
균열부 V자형 또는 U자형 컷팅
균열부위를 4인치 그라인더로 약 10mm의 폭으로 V형 또는 U형 컷팅을 한다. U자형으로 잘라내는 경우는 균열부위를 따라서 양측에 커터로 구조물을 절단한 후 그 사이의 콘크리트를 떼어내는 방법으로 실시한다.
균열부 청소
컷팅 부위 내부의 먼지 및 불순물 등을 Air Comp를 이용하여 깨끗이 불어낸다.
에폭시 수지 혼합
DH-600 탄성 씰링제를 정해진 배합비(중 량비)에 맞게 1:1로 혼합한다. 혼합시 중량비에 맞게 혼합을 하여야하며, 주제와 경화제가 골고루 섞여 균일한 색상이 나오도록 철 헤라를 이용하여 혼합하도록 한다. (혼합 불량 및 배합비 불량시 가경화로 인해 경화가 않될수도 있으므로 유의하여 작업하도록 한다.)
에폭시 수지 충진작업
DH-600 탄성 씰링제를 V 또는 U 컷팅한 부위에 고무헤라를 이용 충진한다. 혼합된 에폭시 수지는 가사시간 이전에 사용하도록 한다. 24시간정도 경과 후 다시한번 탄성씰링제를 헤라를 이용 충진 및 도포하도록 한다. 탄성 씰링제를 2회 도포하는 이유는 1회 도포시 수축이 가거나 누락 된 부분을 중심으로 표면 요철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하자 예방 목적이다.
마감작업
충진작업이 끝나면 최소 24~36시간 이상 양생을 시킨다. 필요시 크랙카바제(DH-CF30)로 씰링 페인트 도장하여 마감한다.
작업에 사용된 장비나 모든 도구들은 작업이 끝난 후 세척한다. 세척시 사용하는 세척제는 M.E.K, Acetone, Xylene, Toluolen 및 에폭시 신너를 사용한다. 작업시 피부에 묻었을 경우 즉시 흐르는 물에 씻어내도록한다.
- 약액을 취급 시에는 헬멧, 보호안경, 장갑, 작업복 등 보호장구를 꼭 착용하고 작업한다.
- 약액이 피부에 묻었을 때에는 즉시 닦아내고 비눗물로 깨끗이 씻어 낸다.
- 작업에 사용된 각종 손 도구나 장비를 신나 등으로 깨끗이 세척한다.
- 밀폐된 장소에서의 작업시 강제환기를 행하여 신선한 공기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한다.
- 약액이 피부에 묻어 피부발진이 있을 때에는 전문의의 처방을 받도록 한다.
- 영상 5도이하 일 때에는 약액의 온도를 인위적으로 올려 사용하여야 원하는 Pot Life를 얻을 수 있다.
- 대기 온도가 높고 수분이 많은 현장에서는 약액의 Pot Life가 빨라지고 반대로 온도가 낮은 현장에서는 Pot Life가 길어지므로 이점에
  유의하여 작업을 하도록 한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MSDS를 참조하도록 한다.
보관 장소의 적정 온도는 5℃~30℃ 이며, 습기가 없는 건, 냉한 장소에 보관하도록 한다. 약액의 보관기간은 밀봉된 상태에서 약8개월이지만 보관장소 및 조건에 따라 변질될 우려가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사용하도록 한다.